오늘은 블로그를 통해 돈을 벌기 위한 현실적인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 가장 현실적인 방법들만 다루려고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쓰다보기 글이 길어졌는데 다 읽기 귀찮다면 마크해둔 부분만 읽어도 충분히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로 돈을 벌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
우선 블로그로 돈을 벌려면 내가 쓴 글을 상단에 띄워야 합니다. 아무리 글을 잘 써봤자 아무리 좋은 글을 써봤자 아무도 보지 않으면 돈이 될 수가 없습니다. 사람들이 보려면 클릭을 해야 하는 것이고 클릭당하지 않으면 돈이고 나발이고 그냥 시간낭비 하는 것이니까요. 그래서 사람들이 제목으로 어그로 끌고 SEO(검색최적화)를 중요하게 여기고 또 키워드를 찾으러 손품 팔고 그러는 겁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아무리 키워드를 좋은 것을 가져다 써도 내 블로그 상태를 알아야 합니다. 저품질부터 최적화블로그까지 상태의 종류가 다릅니다. 내 블로그가 저품질이라면 좋다는 키워드를 몇십 개를 때려 박아도 절대 상단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반면 최적화 블로그는 키워드만 잘 골라 넣으면 상단에 올라가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블로그 저품질인지 아닌지 아는방법-
[블로그로 돈벌기]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법, 원인 : 조회수가 반토막이 났나요?
수익화하는 방법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 있지만 가장 현실적이고 많이들 하고 있는 방법 3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첫째로는 조회수를 늘려서 광고수익을 얻는 방법입니다. 둘째는 제휴사를 통해서 마케팅을 내 블로그를 통해 하는 제휴마케팅, 마지막으로 브랜딩이 있습니다.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1. 조회수, 광고수익
누구나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수익입니다. 하지만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알려드리자면, 블로그 안에 광고가 떴을 때 그것을 클릭하면 그에 따른 일정 수수료를 받는 것입니다. 클릭당 10원부터 많게는 만원까지 하는 광고도 있습니다. 이것은 광고회사와 광고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이것이 이루어지는 원리는 사업을 하는 광고주가 네이버나 구글 같은 포털 사이트에 광고를 문의합니다. 그럼 대형 포털 사이트가 자기 포털사이트 곳곳에 광고를 배치하고 그중 하나가 내 블로그가 되는 것입니다. 네이버는 애드포스트가 있고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라는 이름으로 내 블로그에 광고를 달 수 있습니다. 보통 네이버 애드포스트보다 구글의 애드센스가 훨씬 단가가 높아 티스토리 블로그를 많이 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내 글을 많이 볼수록 광고를 클릭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글을 많이 쌓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고로 수익을 올리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 하나는 그냥 보기만 해도 되는 것 하나는 클릭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입니다. 먼저 보기만 해서 나오는 수익의 경우, 글을 많이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기서 글을 많이 쓰는 게 단순히 아무거나 많이 쓰는 것보다는 주제가 한 가지로 정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두 블로그 A, B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한 블로그 A는 건강, 경제, 후기, 일기 등등 다양한 주제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어떤 사람이 건강에 관한 예를 들면 살 쉽게 빼는 법이라는 글로 내 블로그에 들어왔습니다. 그리고는 그냥 나갑니다. 반면 다른 블로그 B는 건강만 주제로 특히 다이어트에 관한 주제로만 글을 쓴 블로거입니다. 그래서 한 사람이 살 빼는 법을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살 빼는 법, 살 쉽게 빼는 법, 물만 먹어도 살찌는 이유 등등 다른 글이 많습니다. 그럼 이것도 클릭해서 보고 또 다음 내용도 보고, 내 블로그에 체류하는 시간도 길고 내 글을 계속 읽겠지요. 그래서 광고를 보는 것 만으로 수익을 얻고 싶은 경우에는 내 블로그를 개미지옥을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면 내 블로그 점수도 높아지고 점수가 높아지면 상위에 뜰 가능성도 높아지는 것입니다.
두 번째로 클릭광고입니다. 이 방법은 티스토리로 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입니다. 클릭광고 단가는 구글의 애드센스가 가장 높은데 티스토리 블로그를 통해서 애드센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애드센스광고를 다는 것은 사실 티스토리뿐 아니라 네이버를 제외한 웬만한 웹사이트에서는 가능합니다. 하지만 가장 개설하기 간단하고 유지하기 쉽기 때문에 사람들이 티스토리를 사용하는 것이고요. 하지만 아무 블로그에나 애드센스 광고를 달 기회를 주진 않습니다. 글이 하나 둘, 혹은 광고 투성이인 글에 구글이 애드센스를 달아 줄 리가 없지요. 사람들이 이게 돈이 되니까 너도나도 애드센스를 달려고 하고 이것을 통과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기 때문에 애드고시라고도 불립니다.
2. 제휴마케팅
여기저기 다니면서 이 글은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어쩌고 하는 글을 보셨나요? 바로 쿠팡 파트너스인데요. 이것도 제휴 마케팅의 한 종류입니다. 이뿐만 아니라 애드픽, 뉴스픽, 등등 다양한 제휴사이트가 있습니다. 거기서 다양한 광고들을 가지고 와서 내 블로그에 그와 관련한 글을 쓰고 링크를 달고 사람들이 그 광고를 클릭하거나, 가입이나 뭐 그런 행동을 했다면 그에 따는 수수료가 나에게 오는 방식입니다.
가장 보편화된 것이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예를 들어 전기 자전거에 대한 정보나 후기 글을 쓰고 좋다면서 추천하며 쿠팡 링크를 남겨 놓으면 글을 읽은 사람이 링크를 통해 구매를 하면 3%의 수익이 발행하는 방식입니다. 쿠팡 파트너스가 좋은 게 이 링크를 타고 들어가도 꼭 그 제품뿐만이 아니라 24시간 내에 어떤 구매가 발생하더라도 그에 따른 수수료를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직 쿠팡 파트너스가 없다면 여기 링크를 클릭하셔서 추천인 AF9812867를 입력하여 가입하시면 한 달 동안은 3%가 아닌 4%의 수익을 더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주의할 점은 블로그에 쿠팡파트너스글을 쓰면 저품질 걸린다고 하던데요...입니다. 이것이 백 프로 맞다고 할 수도 없다는 게 저는 이 블로그 말고 다른 블로그에 쿠팡 파트너스 링크를 올려놓았지만 저품질이 걸리지 않았습니다. 저품질이 걸리는 이유는 너무 과다한 링크 또는 똑같은 방식의 글, 그리고 같은 문구가 계속 반복되기 때문에 걸리는 것입니다. 정보는 없고 쿠팡추천만 가득 있는 글을 여러분은 읽고 싶으신가요? 쿠팡링크는 상품에 따라 끝에 있는 주소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똑같은 링크는 아니지만 혹시라도 신경 쓰이신다면 여기 웹사이트를 통해 링크를 줄일 수 있습니다. 쿠팡파트너스를 한다면 공정거래위원회 문구를 써 줘야 하는데 그것이 계속 반복되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이것을 방지하는 방법은 이 부분을 스크린 캡처해서 올리면 문구가 반복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2. 체험단, 기자단
체험단으로 돈을 버는 방법이 있습니다. 블로그 글 보시면 후기가 쭉 있고 마지막에 '이 글은 제품을 협찬받아서 쓴 후기입니다.'라고 적힌 글 많이 보셨지요? 특히 네이버에 가장 많지요. 이렇게 하는 것은 그 사람들이 인플루언서라서 제품 회사에서 그들에게 연락해서 협찬해 주는 경우일 수도 있지만! 직접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중개하는 사이트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들어가시면 다양한 상품이 있고 또 식당도 있는데 여기에 신청을 하면 체험할 기회를 줍니다. 내가 신청한 제품이 당첨되면 그것에 대한 제품리뷰를 쓰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도 경쟁률이 낮은 제품과 식당부터 높은 것까지 다양하게 있으니, 경쟁률 적은 것부터 시작하시고 내 블로그가 노출이 잘 되고 내가 글 쓰는 것이 자신 있다 하시면 하나씩 시도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고가의 제품일 경우 당첨 확률이 적고, 블로그 방문자도 많아야 하는데, 낮은 것부터 하나씩 하면서 경험을 쌓아 나가기를 추천합니다. 어차피 소비해야 할 물품을 무료로 사용하는 것도 어떻게 보면 절야하는 행위니 까요. 또 이렇게 글을 많이 쌓고 잘 쓰면 업체에서도 연락이 옵니다. 근데 블로그에 너무 체험단 글만 있으면 안 되니까. 그리고 아무것도 없는 글에 체험단을 하게 해 주진 않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지고 있는 물품들을 하나씩 하나씩 올리면서 '내 블로그는 후기를 많이 하는 블로그입니다'라고 알리는 것도 중요하겠지요. 그리고 내가 체험단 하려는 제품과 관련된 제품 후기나 정보성 글이 있다면 당첨률이 높아집니다. 내가 체험단 신청을 하면 업체에서 내 블로그를 방문해서 이 블로그가 잡블로그인지 업체와 관련이 있는지도 확인하거든요.
3. 내 상품 판매하기(브랜딩)
이것은 본인이 사업을 하고 있는 경우 내가 팔 물건이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온라인 쇼핑몰을 한다거나, 인테리어, 식당, 병원, 학원 등등 다양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내가 팔고 있는 제품에 관한 정보글을 많이 적어서 사람들이 이 글을 통해 들어왔다가 내 상품에 관심을 가지게 될 수 있으니까요. 노출을 늘리는 것입니다. 블로그를 통해 제품 홍보를 무료로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아무거나 올리면 되느냐, 아닙니다. 블로그에는 쓰면 안 되는 글이 있습니다. 쓰면 바로 저품질 되는 주제가 있어요.
안 되는 주제
이렇게 블로그로 제품을 파는 게 가장 많이 남는 장사입니다. 하지만 직장인 분들이나 공무원처럼 사업을 하지 못하는 사람은 블로그로 뭐를 팔지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사업자등록증 내는 것도 부담스럽고 앞서 언급했던 광고, 제휴마케팅이 번거로운 분들을 위한 다른 방법은 브랜딩입니다. 본인을 브랜드화하는 것입니다. 내가 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글을 쓰는 것입니다. 정보성 글도 좋고, 겪었던 일, 있었던 일, 등등에 대한 기록을 하는 것만으로도 사람들은 흥미를 가지고 관심을 가집니다. 직업, 취미, 운동 등등 어떤 종류도 내가 관심 있게 꾸준히 하고 있는 게 있다면 말입니다. 이렇게 쓰다 보면 분명 이 주제를 다루는 업체에서 어떤 요청이든 올 것입니다. 강의를 요청할 수도 있고 제품 협찬을 문의할 수도 있겠지요. 혹은 이 분야 관련해서 채용문의가 올 수도 있고. 반대로 내가 직장을 옮긴다던가 할 때 이 블로그가 좋은 포트폴리오가 될 수 있겠지요? 그리고 관련지식을 쌓다 보면 블로그 글을 모아서 전자책을 판매할 수도 있겠고요.
오늘은 블로그를 통해 돈 버는 법을 알아봤습니다. 오늘 말씀드린 것은 사실 바로 수익이 나기는 힘든 방법입니다. 글을 쌓고 어느 정도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가능한 방법입니다. 지금 당장 돈이 필요하신 분들은 일당 받는 알바나 간단한 파트타임으로 일하면서 블로그를 부수적으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근데 블로그로 수익화하는 것은 한번 글을 누적해 놓으면 가만히 있어도 알아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꼭 해보시기를 추천합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다음에 더 유익한 글 가져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로 돈벌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로그 수익화 유리한 주제 네이버, 티스토리, 글쓰기 팁 (0) | 2023.06.27 |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확인법, 원인 : 조회수가 반토막이 났나요? (0) | 2023.06.24 |
티스토리 저품질 블로그 탈출 하는 방법 (0) | 2023.06.24 |
티스토리 블로그 저품질 탈출하는 가장 빠른방법 : 카카오 문의하기 (0) | 2023.06.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