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의 눈이라는 뜻의 롱간, 한국에서는 용안이라고 잘 알려진 열대과일입니다. 겉모습은 색깔만 빼고 우리가 잘 아는 리치와 닮았습니다. 이 과일은 아주 오래전부터 중국과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사랑을 받아온 과일입니다. 중국에서는 이 열매에 얽힌 전설이야기도 내려오고 있습니다. 어떤 이야기일지 용안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리치와 닮은 용안
- 먹는 법이 다양한 건강과일
-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리치와 닮은 용안
용안은 아시아의 대표적인 열대과일입니다. 무환자나무과의 식물이며 이나무의 친척으로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람부탄과 리치가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가 알고 있는 리치와 많이 닮았나 봅니다. 열매는 9-12m까지 자라는 나무에서 열립니다. 이 나무는 한번 심겨 자리 잡으면 400년을 사는 장수 식물이라고 합니다. 열매는 즙이 많고 달콤하며 좋은 향이 납니다. 이 과일은 고대부터 동남아시아의 지역민들로부터 소비되어 왔습니다. 다양한 효능이 있어 치료용으로도 사용되고 식재료로도 사용되었습니다. 과일은 날로 먹기도 하고, 건조해 간식으로 먹기도 하고, 통조림에 넣어 제품화됩니다. 이 과일은 용의 눈알을 닮아서 용의 눈, '용안(Dragon's eye)'이라고도 불리며 한국에서도 용안으로 더 잘 알려져 있습니다.
용안은 작은 동그란 과일입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리치와 크기가 비슷합니다. 껍질은 얇지만 질깁니다. 겉면은 오돌토돌하고 거칩니다. 연한 갈색, 초록색 노란색으로 다양합니다. 겉면을 살자고 찢으면 벗기는 것이 아주 쉽습니다. 과육과 분리가 잘 됩니다. 두꺼운 껍질을 벗겨내면 안에는 하얗고 노란색이 살짝 돌며 투명한 과육이 있습니다. 살짝 단단하며 과즙으로 인해 촉촉합니다. 꽃 같은 향기로운 향이 나고 달콤합니다. 그 과육은 중간에 검은색의 동그랗고 단단한 씨앗을 품고 있습니다. 이 씨앗은 먹을 수 없습니다. 이 과일은 늦은 여름부터 겨울까지 긴 시간 동안 열매를 맺습니다.
먹는 법이 다양한 건강과일
용안은 생것 그대로 껍질을 벗겨 입으로 넣으면 됩니다. 하지만 가운데 있는 씨앗은 걸러내주어야 합니다. 얇지만 질긴 껍질을 벗기는 것은 간단합니다. 칼이나 날카로운 것으로 껍질의 일부를 살짝 찢어주어 그 틈을 벌려주면 됩니다. 과육이 모습을 드러내면 마저 벗겨줍니다. 과육과 껍질이 쉽게 떨어집니다. 작고 한입 크기의 작은 공이라고 입에 쏙 넣으면 목에 걸려 질식의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과육을 힘주어 씹으면 안의 단단한 씨앗 때문에 치아가 다칠 수 있으므로 아주 부드럽게 씹어 씨앗을 발라내 주어야 합니다. 이 맛있는 과일을 우리는 스무디로 만들 수도 있고 갈아서 주스에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먹기 좋게 썰어 샐러드와 곁들여도 좋습니다. 이 과일을 많이 소비하는 지역에서는 다양한 요리에도 활용합니다. 불에 조려 죽을 만들기도 하고 고기랑 같이 곁들이기도 합니다. 그래도 과일은 디저트로 먹는 것이 제격일 것입니다. 달콤한 과일을 활용해서 푸딩, 젤리, 케이크, 아이스크림으로 만들어 먹으면 참 맛있습니다. 칵테일에 넣어 어른들의 디저트를 즐길 수도 있습니다. 용안은 껍질을 벗기지 않은 채로 냉장고에서 일주일정도 실온 보관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껍질을 벗기고 나면 신선도가 사라지니 얼리거나 말리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말린 롱간은 차와 함께 먹기 아주 좋은 간식입니다.
용안은 항염작용을 하고 산화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비타민C의 좋은 공급원입니다. 칼륨 또한 풍부해 체내 수분 균형을 유지해 줍니다. 인과 칼슘을 함유한 이 과일은 뼈와 치아 건강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며, 이 밖에도, 구리, 철분, 리보블라빈, 징크, 등등 좋은 비타민 미네랄을 충분히 함유한 건강과일입니다.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
롱간은 광둥어에서 유래한 용의 눈이라는 뜻입니다. 하얀 과육에 검은 씨앗이 마치 용의 눈 알을 닮아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중국은 용을 아주 신성한 생물로 여기고 그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전해 내려오고 있습니다. 그중 이 과일과 관련된 전설이 있습니다. 중국남부의 어느 해변마을에 용이 매달 8월마다 찾아와 마을을 뒤엎고 마을사람들은 두려워 떨며 도망갔습니다. 사람들은 동굴에 숨고 용이 마을을 쑥대밭으로 만드는 동안 숨어 지내며 용이 돌아가기만을 기다리며 매 8월을 그렇게 보냈습니다. 어느 해 8월 여느 때처럼 용이 마을을 찾아와 마을 사람들을 괴롭히는데, 롱간이라고 하는 청년이 용의 만행을 보고 이 용과 싸워 마을의 평화를 지키고자 다짐했습니다. 다음 해에 롱간은 용을 잡으려는 미끼를 마련했습니다. 와인에 절인 돼지고기와 양고기를 준비했습니다. 용이 이것을 먹고 즐기며 취해있을 때쯤, 롱간은 용의 등에 잽싸게 올라타 용의 왼쪽 눈에 칼을 꽂았습니다. 용감한 청년이 용의 눈을 찔러 눈알을 잡아 뽑는 그 순간 그곳에서 한 과일이 나오는 것이었습니다. 그 청년은 오른쪽 눈도 찔러 뽑았는데 거기서도 과일이 나왔습니다. 용안과 용은 계속해서 싸워 용안이 승리를 거두었으나, 용안은 치명적인 상처로 인해 숨을 거두었습니다. 이 마을 사람들은 용으로부터 안전해졌고 목숨을 다해 용과 싸운 롱간이라는 청년을 고마워하며 용의 눈에서 나온 과일과 함께 양지바른 곳에 묻어 주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