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과일의 왕 두리안(Durian) 수확, 품종, 냄새, 활용에대한 재미있는 사실

by 아나로그주인 2023. 4. 29.
반응형

두리안 반 갈라진 이미지
과일의 왕 두리안

동남아시아 열대지방이 원산지인 두리안은 천국의 맛과 지옥의 냄새 또 공격적인 겉모습으로 과일의 왕(King of fruits)이라는 별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말레이 지방에서 '두리(duri)'가 '가시(thorn)'이라는 의미인데 가시가 사방으로 나 있어 두리안이라는 이름을 같게 되었습니다. 이 두리안에 대한 재미있는 사실들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두리안 수확
  • 다양한 품종
  • 지옥의 냄새
  • 활용
  • 좋은 과일 고르는 법

 

두리안 수확

두리안은 익으면 저절로 나무에서 떨어집니다. 그 말은 직접 나무 위로 올라가 딸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다. 오래전 전해오는 이야기에 따르면 농부들이 두리안 떨어지는 소리를 듣기 위해 농장에서 잠을 자며 기다렸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요즘은 두리안의 수요가 많아지고 가격이 비싸진 귀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농장주인들은 두리안이 땅에 떨어져 충격을 받아 상처가 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상처가 나면 쉽게 물러지고 상품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그리하여 두리안 나무 밑에 큰 망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두리안이 익어 떨어질 때 바닥으로 떨어지지 않고 네트에 떨어지면 충격이 덜 가해져 과일이 손상을 덜 입기 때문입니다.

 

두리안의 생산지중 하나인 태국에서는 덜 익은 두리안을 선호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덜 익은 두리안으로 바삭한 과자를 만들어 판매한다고 합니다. 덜 익은 과일은 충분히 단단해서 바삭한 칩을 만들기에 적당하기 때문입니다. 덜 익은 과일을 얻기 위해서는 나무에 올라가 직접 떨어뜨려야 하는 수고가 있습니다.

 

다양한 품종

전 세계에는 우리가 아는 두리안 말고도 다른 종류가 너무나 많다는 사실이 충격적입니다. 두리안이라는 과일 자체도 한국에서는 아직 생소하고 이국적인데 이것 말고도 또 다른 30종류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독특한 과일은 재배 방법과 환경에 따라 맛도 모양도 달라집니다. 재배지역에서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쳐 만들어낸 결과입니다. 그중에서 먹을 수 있는 종은 9종 정도입니다.

 

지옥의 냄새

두리안은 호불호가 굉장히 강한 과일입니다. 뾰족한 가시갑옷을 입은 공격적인 이 과일은 내용물도 공격적입니다. 방어적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스컹크가 악취를 내뿜으며 적을 견제하는 것과 같은 원리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일은 부드러운 속살을 보호라도 하려는 듯 심한 악취를 풍깁니다. 그리하여 생산국에서도 이 냄새 때문에 이 과일을 좋아하지 않는 사람이 있고, 또는 심한 냄새를 무릅쓰고 부드럽고 달콤한 속살에 반해 계속 이 과일을 찾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혹은 이 강렬한 냄새에 중독되어 즐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이 강력한 냄새를 사람들은 '썩은 고기, 썩은 계란, 하수, 오물, 땀냄새나는 운동복' 등등 각종 좋지 않은 냄새로 표현합니다. 이 과일을 재배하는 나라의 호텔과 같은 숙소에서는 이 과일을 반입하는 것을 금할 정도입니다. 1km 떨어져 있는 곳에서도 이 냄새를 맡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냄새로 인해 주변의 투숙객으로부터 불만사항을 접수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 악취 나는 과일에 대해 더 놀라운 사실은 인간들만 이 냄새에 거부감을 느낀다는 것입니다. 코끼리, 오랑우탄, 코뿔소, 긴팔원숭이와 같은 야생 동물들은 이 냄새를 좋아합니다. 잘 익어 땅에 떨어진 이 과일을 너무 맛있게 즐깁니다. 덕분에 이 식물은 씨앗을 퍼트리고 널리 번식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와 생각해 보니, 강력하고 두꺼운 껍질에 둘러싸여 외면받을지도 모를, 부드럽고 맛있는 과육의 존재를 동물들에게 알려 널리 퍼뜨리기 위해 강력한 냄새를 장착한 것 같습니다.

 

활용

오늘날 이 과일은 강력한 냄새로 주목받고 또 커스터드처럼 부드러운 과육으로 또 한 번 주목받습니다. 과육 안에는 불규칙하게 생긴 아몬드 같은 크기의 씨앗이 있는데 독성이 있어, 생으로는 먹을 수 없지만, 고열에 익히거나 구우면 영양만점 간식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생과육으로는 주스, 아이스크림 스무디 등 다양한 음식을 만듭니다. 두리안을 밥과 코코넛 밀크와 함께 섞어 먹기도 합니다. 다른 과일과 섞어 과일 샐러드를 만들기도 하고, 관광 상품으로 두리안 사탕, 쿠키, 과자 등등 다양한 제품을 생산합니다. 한국에서는 냉동두리안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좋은 과일 고르는 법

밑부분이 부서진 두리안은 좋지 않습니다. 물러지고 발효되기 시작했다는 표시입니다. 과일을 흔들어 보고 안에서 뭐가 두드리는 소리가 나는 것은 과육이 껍질과 잘 분리되고 적당히 부드럽다는 것을 의미하고 그렇지 않다면 수분이 많고 물러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꼭지가 과일과 붙어있는 것이 좋고 꼭지가 싱싱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만 이 과일은 엄청 두껍고 뾰족한 공격스러운 겉모습을 하고 있고 그 두꺼운 껍질을 처리하는 것이 번거로워 껍질을 벗기고 속살만 따로 판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