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향긋한 향이 나는 과일 로즈애플(Rose Apple)

by 아나로그주인 2023. 5. 18.
반응형

로즈애플
로즈애플

로즈애플, 장미사과, 이름에서 이미 향긋하고 아름다움을 나타내는 과일입니다. 열대지역 같은 따뜻한 기후에서만 자라 한국에서는 보기 드문 과일인데요, 생김새와 향이 아주 흥미롭다고 합니다. 이 과일의 생김새와, 맛, 레시피 그리고 역사적으로 어떤 이야기가 전해지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향긋한 향이 나는 과일
  • 로즈애플 레시피
  • 역사적 이야기

향긋한 향이 나는 과일

로즈 애플은 Myrtaceae과에 속하는 열대식물입니다. 이 과일의 가까운 친척으로는 구아바와 정향이 있습니다. 정향은 향신료입니다. 이 식물의 원산지는 동남아시아지역이며, 현재는 태국,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인도, 카리브해 지역등의 열대 아열대 지방에서 널리 재배되고 있습니다. 동남아시아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이 것은 빨간색의 작은 과일입니다. 서양 배처럼 비파형으로 생겼습니다. 위쪽은 뾰족하고 밑으로 내려갈수록 둥글고 없어지는 모양입니다. 엎어진 딸기모양 같기도 하고 종모양 같기도 합니다. 크기는 딸기처럼 작은 것에서부터 사과만큼 큰 것까지 다양합니다. 겉모습은 반질반질 윤기가 납니다. 잘 익은 사과처럼 붉은색이며 분홍빛을 내기도 합니다. 종류에 따라 노란색도 있고 크기도 모양도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빨간 껍질은 얇으며 먹을 수 있습니다. 그 안에는 하얀 과육이 있으며 사과처럼 아삭하고 질감 또한 비슷합니다. 달콤하며 살짝 신맛이 함께 납니다. 이름이 달리 로즈애플이 아닙니다. 과일에서 장미의 맛과 향이 납니다. 한입 배어물면 꽃을 먹은 것 같은 향미와 풍미가 입안 가득 퍼지는 것이 참 특이하기도 하고 재미있습니다. 익지 않은 로즈애플은 연한 녹색이고 익을수록 붉은색을 나타냅니다.

 

로즈애플 레시피

과일은 그 자체만으로도 향기로운 꽃향기를 발산합니다. 껍질과 씨앗은 먹을 수 있기 때문에 흐르는 물에 잘 씻어 사과를 베어먹듯 씹어 먹어도 되고 칼로 잘라 한 조각씩 먹을 수 있습니다. 과육이 단단하고 밀도 있기 때문에 숟가락을 퍼 먹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과일을 잘라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일을 블랜더에 넣고 갈아 약간의 단맛과 레몬즙으로 신맛을 추가해서 주스를 만들면 하루의 시작을 상큼하게 로즈 애플과 할 수 있습니다. 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잘게 자른 과일을 블랜더에 갈아 설탕이나 꿀 등의 당류를 넣고 고온에 졸이며 꾸덕해질 때까지 수분을 날려줍니다. 레몬이나 라임즙을 추가해 주면 상큼한 맛도 함께 나는 맛있는 잼을 만들 수 있습니다. 수분이 어느 정도 날아가면 충분히 식혀 깨끗이 씻은 유리병에 넣어 냉장고에 보관하면 로즈애플의 맛과 향을 오래 두고 즐길 수 있습니다. 각종 향신료를 넣고 함께 볶아 소스나 카레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요리에 제한은 없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젤라틴을 함께 넣고 끓여 젤리나 푸딩으로 즐길 수도 있습니다. 과일은 선택할 때는 익지 않은 것보다 익은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익지 않은 과일은 신맛이 과하고 단맛이 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열매는 쉽게 멍이 들고 상하는 성질이 있어 다룰 때 조심스럽게 다루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역사적 이야기

로즈 애플은 다양한 전통과 문화에 관려된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 향이 아름답고 향기로우며 색깔 또한 꽃 같아 이를 사랑과 아름다움의 상징으로 여기며 열정과 로맨틱한 느낌을 내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따라서 결혼식이나 연인들의 다양한 이벤트에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 과일이 가지고 있는 영양적 이점으로 인해 일부 분화에서는 이 과일을 건강과 풍요를 상징하는 의미로 사용합니다. 이 과일이 체온을 조절하고, 면역력을 좋게 하며, 소화기관을 개선한다고 믿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불교이야기에 이 나무가 등장합니다. 고타마 싯다르타가 이 열매의 나무 밑에서 명상의 상태로 들어가 몇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고 정신수련을 했다는 이야기와 함께 이 나무는 정신적인 의미와 명상을 상징하게 되었습니다.

 

로즈 애플은 그 독특한 외모와 상쾌한 맛, 풍부한 역사적 이야기로 매력적인 과일입니다. 보기에도 탐스럽고 색도 아름다우며 맛도 향기로운 꽃향기가 나는 독특한 열대과일. 동남아시아나 열대 지역에 놀러가서 이 과일이 보인다면 한 번쯤 시도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반응형

댓글